이런 미션과 비전을 갖고 있어요!
이런 미션과 비전을 갖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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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미션과 비전을 갖고 있어요!

비전

💡

“전세계의 고객 경험을 상향평준화 한다.”

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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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와 고객이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작용’을 하는 ‘친구’가 되게 도와준다.”

비전과 미션 설정 배경

<브랜드와 고객이 왜 친구가 되어야하는가?>

  • 브랜드가 고객을 숫자로 생각하면 페인포인트를 생각하지 않게 되어 파괴당할 확률이 높아진다.
  • 인간적인 관계가 되면 고객들이 브랜드에 충성하게 되고, 고객들이 브랜드의 팬이 되면 LTV가 높아진다.
  • 기업의 흥망성쇠는 고객의 니즈에 달려있으며, 고객에 대해서 더 잘 알고, 고객들과 인간적 교감을 통해 팬덤을 구축해야 기업은 스타트업에게 파괴될 확률을 낮출 수 있고, 스타트업은 파괴적인 혁신을 행할 수 있다.

<브랜드와 고객이 친구가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새학기에 낯선 사람이 친구가 되는 과정과 동일하다.

<현실에서의 친구가 되는 과정>

<도다를 통해 친구가 되는 과정>

  1. 몇가지 공통적인 관심사를 기반으로 가벼운 정보를 물어보고 공감해주며 경계심을 해제한다.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싫어하는지)
  1. 옆에서 염탐(3rd party)하여 고객의 정보를 취득하지 않고, 고객이 즐거워하는 콘텐츠를 통해 고객이 직접 자신의 정보를 주고 싶어하는 방식으로(1st party) 질문한다. -> 도다 CMS(콘텐츠제작)
  1. 그 친구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친구를 이해한다.
  1. 고객이 응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페르소나 구체화를 진행하고, 고객에 대해서 이해한다. -> 도다 CRM (고객관계관리)
  1. 함께 놀며 시간을 보내고 서로를 아끼고 신뢰한다. 생일 등에 그 친구에게 맞는 선물을 챙겨준다.

  1. 고객이 좋아한다고 응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함께 놀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배포한다. -> 도다 EVENT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우리가 꿈꾸는 세상은 어떤 모습인가?>

=> 기업들이 고객들에게 콘텐츠를 통해 ‘대답하고 싶은 방법으로’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을 싫어하는지를 물어보고, 고객의 응답을 기반으로 자신들의 자신만의 data repository를 보유하고, 고객의 페르소나, 응답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일 케이크를 챙겨주고, 취향저격 콘텐츠를 선물해서 인간적인 교류를 가능케한다.

<왜 인터랙티브 콘텐츠 형태로 질문해야하는가?>

설문은 결국 신뢰도가 매우 중요하다. 신뢰도를 위해서는 충분한 수의 표본이 있어 모수를 대표해야하고, 무작위성의 원칙을 따라 편향적인 데이터가 모이지 않아야한다. 기존 설문조사 방법들로는 이를 충족시키기가 매우 어렵다.

  • 기프티콘을 추첨으로 줄 때 : 어차피 안 줄 것임을 알기 때문에 참여율이 저조하다. + 어차피 주변 사람들만 답변해준다. ↔ 도다로 제작된 서베이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플레이 과정 자체가 보상이 됨. + 도다로 제작된 콘텐츠는 공유 친화적이어서 공유가 여러번 되면서 확산 → 무작위성을 갖게됨(”2다리 건너면 오바마도 내 친구다”)
  • 기프티콘을 참여자 전원에게 줄 때 :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4500원) x (최소 대표성을 위한 표본 수) = 최소 45만원 + 커피가 목적이기 때문에 대충 응답수 증가 ↔ 도다는 따로 리워드를 주지 않아도 콘텐츠이기 때문에 과정 자체가 플레이 동기가 되어 대충 응답자수가 상대적으로 적음.

<이런 욕구는 한국에서만 존재하는가?>

=> 아니다. 이미 도다로 제작된 콘텐츠는 전세계 212개국에서 플레이가 되고 있다. 도다로 제작된 콘텐츠의 포맷은 전세계에서 즐겨 플레이하는 포맷이다. 자발적으로 응답하고 싶은 설문 포맷은 게임형 콘텐츠가 유일하다.

=> 기존 기업들이 CRM을 위해 사용한 Data Repository는 구글과 페이스북의 소유물이다. 고객들의 행위를 염탐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 페르소나이며, 페르소나의 정확도가 높지 않았다(빅데이터의 추론율은 50% 내외이다.) 그와중에 페이스북은 애플과 구글의 개인정보보호 정책으로 더더욱 정확도가 떨어졌으며, 노출광고의 가성비가 떨어졌다. → 페이스북(메타)는 하루만에 주가가 26% 폭락 (시총300조원 증발) 했다.

⚠️해당 미션과 비전의 설정 배경 설명은 라이트 버전으로 생략된 부분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