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린하게 일하는 스타트업이 10만원에 개발자 한 명을 고용하는 법

[아하] 린하게 일하는 스타트업이 10만원에 개발자 한 명을 고용하는 법

Work smart, not hard!

다양한 실험을 해보고 싶은 스타트업이신가요? 광고 효율이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은 마케터신가요? 가볍게 시도하고 빠른 성과를 거두고 싶다면 아하처럼 해보세요!

아하의 콘텐츠 마케터, 조아영님이 인사이트를 나눠주셨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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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질문에 대한 전문가의 검증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전문지식 Q&A 서비스 아하에서 콘텐츠 마케터로 일하고 있는 조아영입니다. 인턴으로 처음 입사했을 때 마케팅 부서가 따로 있진 않았는데, 구성원이 되는 동시에 마케팅팀이 생겼고, 아하와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Q2. 아하의 콘텐츠 마케터로서 어떤 일을 담당하고 있으신가요? 지금은 유튜브 채널을 집중적으로 운영하며 키우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해봤습니다. 콘텐츠라는 게 어디서 터질지 모르는 그런 게 있잖아요. 스타트업인만큼 다양하고 재밌는 시도를 하고 있어요. 현재 아하의 회원수가 70만명이 넘었고 정말 좋은 양질의 콘텐츠 소스가 플랫폼에 많이 있어요. 콘텐츠 마케터로서 가지고 있는 고민은 ‘이 좋은 콘텐츠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널리 알릴 수 있을까?’ 입니다. 그러던 도중, 이번에 인턴 두 분이 팀에 합류하게 되면서 처음으로 참여형콘텐츠인 레이블링 게임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아하의 킬러 콘텐츠, ‘최악의 캐릭터 테스트’

Q3. 제작하신 콘텐츠를 ‘레이블링 테스트’라고 지칭해주셨어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단순한 심리테스트로만 알고 있지 않고,  이 장르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이 높으신 것 같아요. 이런 참여형 포멧에 대해 어떻게 알게 되셨고 왜 시도해보게 되셨나요? 아하에서 유일한 마케터였던 시절, 정말 여러가지 시도를 해봤어요. 블로그도 운영해보고, 페이스북 광고 인스타그램 광고, 구글 광고 등 플랫폼 광고도 다양하게 집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창 트랜드였던 인스타 툰도 직접 그리며 운영해보았는데요, 성과가 기대만큼 나오진 않았어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처음 접하게 된 건 다양한 성공사례를 통해서였어요.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만큼 다른 스타트업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구독해두었는데 다른 서비스들이 MBTI나 심리테스트 포맷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좋은 성과를 거두는걸 봤어요. 이게 실제로 잘 될까 의문이었는데 1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참여를 하는 캠페인들을 보니까 굉장히 신기하고 궁금해지더라고요. 가장 크게 걱정했던 점은 저희는 스타트업인데, 이런 게임을 만들기 위해선 리소스 투입이 많이 될 것 같다는 부분이었어요. 코딩을 공부해야하나? 개발자가 필요하지 않을까? 외주를 맡긴다면 비용이 많이 들지 않을까? 이런 고민을 많이 했죠. 하지만, 제작 방법에 대해 자료조사를 열심히 하다 제가 봤던 여러 사례들이 도다툴을 활용해 만들어졌다는 걸 알게됐어요. 그래서 이런 노코드 툴이 있구나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던 상태였고, 실제 캠페인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개발자 없이도 할 수 있는 도다툴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Q4. 직접 개발에 대한 부담감이 큰 만큼 기획 단계에서 다양한 선택지를 탐색해보셨을 것 같은데, 도다툴 외에 고려하셨던게 있으신가요? 외주 제작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걸 알고 있기는 했지만 그 효용성이 불명확한 상태였어요. 몇백에서 많게는 몇천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지 않을까 걱정이 앞섰습니다. 아무리 유행이고 트랜드라해도, 그만큼의 투자를 했을 때 정말 효과가 있는지는 직접 경험하고 데이터를 보지 않는 이상 알 수 없잖아요. 그러던 중 마케터들 사이에서 ‘레이블링 테스트를 무료로 만들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라는 정보를 접했어요. 도다를 찾았고 무료로도 충분히 제작할 수 있는 것 같아서 처음에는 무료 이용을 고려했다가 유저들이 선택한 결과값을 더 자세하게 보고 싶어 애널리틱스가 포함된 유료플랜 구독을 하게 되었습니다.

Q5. 월 9만9천원인 프리미엄 플랜을 구독하셨어요. 체감하시는 효용은 어느 정도신가요? 굉장히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SNS 플랫폼 광고는 한 번 집행할 때마다 100만원은 기본적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비용 대비 성과가 너무 좋았어요. 제공되는 애널리틱스를 통해 어떤 곳에서 가장 많이 들어왔는지 알 수 있어서, 바이럴 잘 될 만한 채널이 어디인지 파악하기에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테스트를 무제한으로 만들 수 있다보니 캠페인을 여러개 진행한다면 만족도가 더 높아질 것 같아요. ’최악의 캐릭터 테스트’ 이후에 ‘드라마 여캐 테스트’, ‘대학 학개론 테스트’ 등의 콘텐츠를 또 제작했어요. 확실하게 느낀건 도다툴 구독료가 큰 비용이 아니라 정말 값진 비용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에 진행한 드라마 여캐 테스트 같은 경우, 전환율이 11.60% 를 기록하고 있네요! 이제껏 나오지 못한 수치여서 데이터를 보면 정말 신기합니다. 저번 제작 경험을 통해 버튼 문구에 더 신경을 썼는데, 값진 결과가 나온 것 같아요. 큰 부담 없이 실험을 할 수 있는 것 같아 마케터로서 저도 많이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나와 닮은 한드 여캐 찾기 테스트
대학학개론 테스트

Q6. 이번에 제작하신 ‘최악의 캐릭터 테스트’는 사실 아하라는 플랫폼의 서비스 방식이라든가 그럼 유저들이 좀 상호작용하는 방식 등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어보여요. 이런 방식을 채택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참여형 콘텐츠에 대한 관심은 아하 Q&A 내의 콘텐츠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한 건 맞아요.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웹사이트 유입, 가입 전환, 구매 전환 등이 될텐데, 브랜드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떨어져도 되는 걸까 고민을 했었는데요, 우선 첫 테스트론 무조건 바이럴이 잘 되고 재밌게 만들자로 가기록 했습니다. 만드는 사람도 재밌어야 사용자도 재밌을테니깐요! 생각해보면, 주변에서 테스트 공유받아도 재미없으면 안하잖아요. 내가 해도 재밌어야 바이럴이 잘 될 거라 생각했어요.그래서 재미라는 가치를 우선시했습니다. 유저들이 흥미를 가지고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하는게 제일 중요했고, 첫 시도니까 브랜드를 너무 드러내는 것보다 무조건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보자고 접근했습니다. 재밌는 콘텐츠를 만들다보니, 실제로 인턴 두분들과 기획할 때도 정말 즐겁게 했답니다. 사용자가 재밌는 테스트를 했고 버튼을 눌러봤더니 이런 것도 있네 정도의 브랜드 인지도 상승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면 그걸로 충분하다고 생각했어요. 앞으로도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계속 만들 예정이기 때문에 추후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더 가시적으로 드러내보며 적절한 균형점을 찾는 실험을 해보면 될 거라고 생각했고요. 그런데 이렇게 첫 시도부터 대박을 칠 줄은 몰랐어요! 너무 기뻤어요.

스토리형 게임처럼 제작된 아하의 ‘최악의 캐릭터 TEST’
스토리형 게임처럼 제작된 아하의 ‘최악의 캐릭터 TEST’

Q7. 트위터에서 바이럴이 굉장히 많이 되었더라구요.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콘텐츠가 잘 될 수 있던 전략을 자세히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아하가 블록체인 기반으로 이루어진 서비스다보니 30대 혹은 그 이상의 유저가 많긴 해요. 하지만 전문지식 카테고리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일상 속 질문들을 다루는 카테고리가 늘어나고 있답니다. 더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는 지식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선 연령대층이 낮으신 유저분들도 많이 유입되었으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MZ 세대 분들이 열광하는 콘텐츠는 무엇일까 고민을 많이 했고, 참여형 콘텐츠를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테스트 성공에는 테마 선정이 많은 기여를 한 것 같아요. 그만큼 많이 신경을 쓰기도 했고요. 온라인에 정말 다양한 콘텐츠들이 퍼블리싱되어 있잖아요. MBTI로 할 수 있는 모든 주제는 이미 나온것 같다고 느껴질만큼요. 그래서 차별점을 더하기 위해서 ‘최악의 캐릭터’ 테스트로 기획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빌런들이 결과값으로 나오도록요. 다른 테스트들은 ‘이 결과값 너무 나랑 비슷하다, 너도 해봐!’라고 공유했다면 저희 테스트는 ‘나만 당할 수 없지, 너도 한 번 당해봐라’를 통해 바이럴을 시켜보려 했어요 (웃음). 인터넷에서 밈으로 많이 떠돌아다니는 빌런  캐릭터나 잘 알려진 캐릭터를 재조명해는 식으로 결과값을 정했어요. 동시에 과하게 자극적으로 만들지 않으려고 신경을 썼어요. 이런 만화 캐릭터들이 아동 캐릭터인 경우도 많다보니 너무 공격적이지 않으려고도 애썼고요. 그래서 결과값도 처음에는 팩폭으로 조금 두드려준 다음, 알고 보니 이런 장점이 있다라는 식으로 구성했어요. 카피 뿐만 아니라 일러스트에도 굉장히 신경을 많이 썼답니다. 인턴분이 그림을 기가막히게 잘 그려서 킹받는 포인트를 잘 잡아낸 것도 한 몫한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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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8. 최악의 캐릭터’ 테스트 홍보를 위해 유료 광고도 집행하셨나요? 전혀 하지 않았어요. 내부적으로는 딱 2만명만 플레이하면 소원이 없겠다고 말했었는데, 스무배가 넘는 참여수가 나와서 깜짝 놀랐어요. 돈을 아무리 써도 이 정도의 숫자는 절대 달성할 수 없었을텐데, 바이럴의 힘이 정말 대단하다는 걸 이번 기회를 통해 알게 되었어요. 테스트 성과를 조금 더 공유해드리자면 테스트 완료율은 계속 93% 이상으로 유지됐어요. 공유율은 25% 정도였었고, 전환율은 캠페인 기간동안 4~5%를 유지했어요. 주간 전환율이 6%까지 올라갈 때도 있었어요. 캠페인 후반부가 되면서 숫자가 조금 하락했지만 집행했던 다른 광고에 비해선 정말 높은 수치에요. 다른 광고는 아무리 콘텐츠를 재밌게 만들어도 클릭율이 1%를 넘기기 굉장히 힘들거든요.  또 그만큼의 정량적 성과를 달성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구요. 이렇게 마케팅을 통해 높은 유입률을 달성한 건 처음이었어요.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확실히 만들기 힘들지만 가장 단 기간 내에 많은 사람들에게 바이럴이 되고 공유가 되는 효율적인 콘텐츠인것 같아요. 하지만 도다툴로는 기획과 디자인 에셋을 제외한다면 실제 테스트를 제작하는데는 3-4일정도 걸렸고, 이 부분에서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Q9. 앞으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할 계획이 있다고 말씀 주셨는데 혹시 어떤 건지 살짝만 여쭤볼 수 있을까요? 지금 아하 플랫폼 안에 전문적인 Q&A 뿐만이 아니라 더 대중적이고 커뮤니티 친화적인 카테고리도 만들어지고 있어요. 인문, 과학,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등이 나올 예정입니다. 신규 카테고리의 콘텐츠와 연관된 콘텐츠를 제작해볼 예정입니다. 지금 계획중이에요.

https://www.a-ha.io/

궁금한게 있다면 아하! 아하의 신규 카테고리가 기대된다면 이미지를 클릭해보세요

Q10. 앞으로도 좋은 콘텐츠를 많이 만드실 수 있도록 도다도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이블링 테스트나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을 고려해본 적 없는 마케터분께 도다툴을 추천해주신다면 어떤 부분을 강조하고 싶으신가요? 스타트업은 굉장히 린하고 빠르게 접근해야 하다보니, 한 사람의 리소스가 굉장히 중요한 생태계입니다. IT스타트업 특성상, 다음 업데이트, 신규 기능을 위해 개발자님들이 계속해서 투입된 상태에서 마케팅에 대한 요청을 드리기 힘든 상황일 때도  많죠. 도다툴이 굉장히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시도 및 실험을 진행해보기 너무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참여형 콘텐츠가 그 어떤 광고보다 효율이 좋기 때문에 일단 도전해보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처음 만들다보면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는데,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도다팀이 실시간 상담으로 굉장히 빠르게 해결해주기 때문에 쉽게 해결할 수 있거든요! 도다툴을 사용하는 경험은 마치 옆에 개발자님이 한 분 계시는 것 같았어요. 정말 친절하시고, 매우 든든합니다.

폭발적으로 성장중인 스타트업인 아하가 어떻게 일하는지 살짝 엿볼 수 있는 대화였던 것 같습니다. 저희 도다툴을 사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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